'전기차 배터리 초격차 목표, 배터리 연구센터 개관'···현대차그룹, 서울대와 손 잡았다

리튬메탈, 전고체 등 4개 분과, 22개 연구과제 수행
현대차그룹, 배터리 연구에 2030년까지 300억 지원

정기홍 기자 승인 2023.07.25 19:43 의견 0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해 서울대에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를 개관하고 차세대 배터리 연구를 본격화 했다.

현대차그룹과 서울대는 25일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개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서울대에 전기차 배터리만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시설이 들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건물. 현대차그룹 제공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서울대 화학공정신기술연구소를 증축, 3개 층 901㎡ 규모로 건립됐으며 배터리 개발, 분석, 측정, 공정을 위한 7개의 연구실과 회의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지난 2021년 11월 현대차그룹과 서울대가 탄소 중립 실현과 국내 배터리 연구 생태계 조성에 공감을 하고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중장기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하면서 구체화 됐다.

공동연구센터는 배터리 정밀 분석 장비, 셀·유변 물성 분석기, 셀 제조 장비, 임피던스(impedance) 측정기 등 현대차·기아연구소에 적용된 최첨단 장비와 같은 수준의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대학의 연구 성과가 신속하게 제품에 적용될 수 있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고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차세대 배터리 선행기술 연구와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 기술, 첨단 공정기술 연구를 중점 연구한다.

구체적인 연구과제는 ▲리튬메탈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배터리 공정기술 등 4개의 분과를 중심으로 총 22개 공동과제를 수행한다.

22개 연구과제 중 14개 과제가 리튬메탈 배터리와 전고체 배터리 관련 연구일 정도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주력한다.

리튬메탈 배터리 분야에서는 고내구성을 갖춘 리튬-전해질 소재 요소 기술과 열화를 최소화하는 형상 분석 등을, 전고체 배터리 분야는 황화물계 양극 소재, 전극‧전해질 코팅 방법, 초고에너지밀도 양극활물질 도출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공동연구센터장에는 배터리 분야 석학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를 위촉했다. 또 서울대와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 유니스트(UNIST·울산과학기술원), 디지스트(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양대, 성균관대, 충남대 등 총 21명의 교수 및 석‧박사급 인재가 참여한다.

현대차그룹은 공동연구센터에 오는 2030년까지 300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 투자금에는 이번에 개관한 공동연구센터 건설 및 실험 장비 구축비가 포함돼 있다.

현대차그룹은 공동연구 참여 학생 중 역량이 뛰어난 인재들을 선정해 장학금 제도와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대차·기아에 입사 지원 시 채용 우대 혜택도 준다.

이날 개관식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김용화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 김흥수 부사장, 김창환 배터리개발센터 전무 등 현대차 임원들과 유홍림 서울대 총장, 홍유석 공대학장, 최장욱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장 등 대학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 회장은 개관식에서 "우리가 우수한 배터리를 탑재한 다양한 모빌리티를 개발하는 이유는 다음 세대에 지속가능한 환경을 물려줘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라며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께 혁신적인 연구와 개발로 모빌리티 산업의 전동화 전환에 앞장서 주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그룹 제공

유 총장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현대차그룹이 전동화 분야에서 선제적으로 보여준 혁신성과 동조해 성능이 더욱 향상되고 안전성이 강건화된 배터리 기술이 태동하는 거점이 될 것"이라며 "최우수 교수진과 대학원생들이 현대차그룹의 역량 넘치는 연구진들과 시너지를 발휘해 배터리의 기초 분야부터 응용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혁신의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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