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린다고 화내지 말길'···27일 개통한 서울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궁금증 Q&A

임지연 승인 2024.01.27 18:36 | 최종 수정 2024.01.28 15:42 의견 0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가 27일(토요일) 출범했습니다. 우선 시범사업이란 이름으로 시작했습니다.

서울지하철과 버스는 물론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서울 대중교통을 마음껏 탈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4일 첫 운행한 심야 자율주행버스(일명 올빼미 버스)도 기후동행카드로 탈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과 관련해 내놓은 질문과 답변 내용을 소개합니다. 수도권, 즉 서울을 비롯한 인천과 경기에서 동시에 시행했으면 큰 문제가 없는데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로 서울에서만 시행해 자칫 짜증 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숙지가 꼭 필요합니다.

<기본사항>

Q1. 기후동행카드는 얼마인가요?

○ 이용 권종으로는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6만 5천원 권 ▲6만 2천원 권 2종으로 출시되므로 사용 패턴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Q2. 기후동행카드는 이용 구간은 어떻게 되나요?

○ 서비스 구간은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가 포함됩니다. 신분당선 및 타 시·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됩니다.

○ 다만, 서울 외 지역이라 승차는 할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는 하차는 가능하니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 구체적인 서비스 구간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main/index.jsp)→분야별 정보→교통→버스·지하철·택시→ 기후동행카드

Q3. 서울에서 지하철을 탑승하면, 서울 외 지역(경기·인천 등)에서 하차할 수 있나요?

○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지역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하여 하차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하여 별도 요금(승차역~하차역 이용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 또한, 하차 미태그 처리되어 패널티도 부과되니, 카드 사용 전 이용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Q4.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평소 이용하는 버스의 면허지역은 포털사이트(네이버 등) 검색을 통해 간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이용가능한 버스 노선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에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현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5. 기후동행카드로 동행버스도 이용할 수 있나요?

○ 간선버스 요금 적용을 받는 서울02, 서울04, 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충전>

Q6.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OS12 이상 버전)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회원 가입 후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선택해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Q7.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 중복결제 되는 거 아닌가요?

○ 중복 결제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합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시, “기후동행카드는 ㅇㅇ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사용 가능합니다”라는 안내가 뜨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티머니’앱 최신버전에서 구현되는 기능이므로, 안내가 뜨지 않을 경우, ‘모바일티머니’앱을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설정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Q8. 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하나요? 재고가 없다는데 못 사는 건가요?

○ ‘실물카드’ 판매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2호선에서 8호선 서울 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 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 및 신용카드로 3천 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판매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main/index.jsp)→분야별 정보→교통→버스·지하철·택시→기후동행카드

○ 서울시는 수시로 판매처 재고량을 확인해 물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각 판매처별 배송일정이 달라 실시간으로 일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번거럽더라도 구매를 원하는 역사 및 편의점에 재고 현황을 사전에 확인한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Q9. 실물카드는 반드시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나요?

○ 등록된 ‘실물카드’로만 ‘따릉이 이용’ 및 ‘환불’이 가능하며, 추후 개선될 서비스도 등록된 카드에 한해 적용되니 반드시 등록이 필요합니다. 또한 카드를 등록한 경우,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티머니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실물 기후동행카드 ‘카드등록 바로가기’

Q10. 실물카드는 어떻게 충전하나요? 현금으로만 충전 가능한가요?

○ 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 충전 가능한 역사는 서울교통공사 운영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 구간,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입니다.

○ 구체적인 충전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main/index.jsp)→분야별 정보→교통→버스·지하철·택시 → 기후동행카드

<사용-환불>

Q11.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나요?(다인승 결제가 가능한가요?)

○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므로,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Q12. 무제한 요금제이니 하차할 때마다 태그를 안 해도 되나요?

○ 기후동행카드는 하차 시(환승 포함)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30일)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누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됩니다.(24시간 경과 후 사용 가능)

Q13. 기후동행카드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나요?

○ ‘모바일카드’의 경우,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실행 후, ‘이용내역-버스·지하철 탭’에서 ‘실시간 승차/하차 이용현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다음날 ‘티머니카드&페이’홈페이지에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등록된 이후 사용현황부터 확인 가능)

Q14.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 휴대전화 기종에 상관없이 ‘티머니GO’앱을 다운받아 가입(본인인증)해야 합니다. 이 후, 홈 화면에서 ‘자전거’탭 선택 후 우측 하단의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누르고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만료일까지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이용권이 발급됩니다.

Q15.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 이용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합니다.

○ 1시간을 초과해 이용할 경우,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요금이 자동결제됩니다.

Q16. 사용잔액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자에 한해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음달로 이월은 불가)

- 환불금: 카드 충전금–대중교통 실 사용액–수수료(500원)-따릉이의 경우 1일 1천 원, 최대 5천 원 차감

○ ‘모바일카드’의 경우 ①‘모바일티머니’앱 실행→②‘기후동행카드 환불’ 선택 및 계좌입력→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

○ ‘실물카드’의 경우 ①지하철 역사 내(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무인 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정지’ 처리→②사용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계좌 입력→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

Q17. 분실·도난카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실물카드 구매 후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카드 등록 및 분실/도난 안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하여 분실/도난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 환불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②‘분실신고’ 및 ‘입급계좌 등록’→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

- 환불금: 카드 충전금–대중교통 실 사용액-따릉이의 경우 1일 1천 원, 최대 5천 원 차감

Q18. 카드값도 환불 가능한가요?

○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고장카드는 최초 충전일 기준 2년 이내에만 카드값 환불)

Q19. 환불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 부과됩니다. 다만, 사용개시일 전 환불을 신청하거나 환불입금액이 1400원 미만인 경우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분실/도난, 고장카드의 경우도 환불 수수료 면제)

Q20.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권종을 변경할 수 있나요?

○ 사용 잔액 환불 신청 후 재충전하면 됩니다. 사용 개시일 이전이면 환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이 외의 경우 사용금액에 따라 환불 수수료(500원)가 부과됩니다.

< 기타 문의 >

Q21. 기후동행카드 사용중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 기후동행카드 충전·사용 시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면 티머니 고객센터(1644-0088)에 문의한 후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외 장애 발생 시에는 120다산콜 센터나 가까운 역무실에 문의하면 됩니다.

Q22.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요?

○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환불받은 금액은 제외되며 국세청 홈페이지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국세청 홈텍스(https://hometax.go.kr/) 로그인→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신용카드→현금영수증(근로자소비자)→소비자 발급수단·전용카드→현금영수증 발급용 휴대전화번호 및 카드관리

저작권자 ⓒ 사이렌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