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도난·분실과 위·변조 등 부정 사용 급증
5년여간 11만?6천건, 관리·감독 강화 필요
정기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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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0 23:42 | 최종 수정 2023.04.21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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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신용카드의 도난·분실과 위·변조 등 부정 사용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강민국 의원실(경남 진주시을)이 금융감독원에 자료 요청을 통해 받은 '신용카드 부정사용 내역'에 따르면 지난 2018~2023년 3월, 5년여간 발생한 부정 사용 건수는 총 11만 5857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신용카드 부정 사용 규모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8년 2만 5139건→2019년 2만 4866건→2020년 2만 217건→2021년 1만 7969 건→2022년 2만 1522 건이었다. 2021년과 비교해 2022년에는 무려 19.8%가 증가했다.
특히 지난 3월까지 3개월간 발생한 신용카드 부정 사용 건수는 6144건으로 최근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또 2018~2022년 5년간 발생한 신용카드 부정사용 내역을 항목별로 살펴보면 도난·분실이 9만 7358건(88.7%)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위·변조 9606건(8.8%) ▲정보 도용 1844건(1.7%) ▲명의도용 880건(0.8%) 등의 순이다.
특히 2022년 신용카드 부정 사용은 2021년 대비 카드 위·변조는 40.7%, 카드정보 도용은 1만 1050%나 급증했다 .
지난 6년여간 카드사별 신용카드 부정 사용이 가장 많았던 신용카드사는 신한카드(3만 412건/26.3%)였다. 다음으로 ▲KB국민카드(2만 2404건/19.3%) ▲우리카드(1만 7562건/15.2%) ▲현대카드(1만 3953건/12.0%) ▲삼성카드(1만 859건/9.4%) 등의 순이다.
금감원은 신용카드 부정 사용 증가 원인에 대해 "2022년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외부 활동, 해외 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도난·분실, 위·변조에 따른 부정 사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신용카드 부정 사용 증가는 피해 고객 손실 보상, 부정 사용 조사·감시에 수반되는 금전·행정적 비용 등의 경제적 비용뿐 아니라 피싱 등 여타 범죄수단 악용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까지 발생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의원은 “금감원은 카드사에 대해 카드 부정 사용 발생 시 원인 규명 및 소비자 보호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하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정기적으로 카드사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부정 사용 동향 공유 및 모니터링 강화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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