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3사, 1분기 해외 매출 성장 날개 달았다
정기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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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5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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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과 오뚜기, 삼양라면 등 라면 3사가 올해 1분기에도 대박 실적을 이어갔다. 미국 시장의 급성장으로 ‘어닝서프라이즈(깜짝 호실적)’을 거뒀다.
농심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63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해 무려 85.8% 증가했다고 15일 공시했다. 매출은 86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6.9% 늘었다.
농심은 1분기 미국법인에서 1647억원의 매출을 올려 성장을 이끌었다.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40.1% 급등했다.
미국법인의 영업이익은 180억원으로 604.7% 증가했다. 전체 영업이익 증가분 294억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농심 관계자는 “미국 제2공장이 가동돼 제품 공급이 늘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인에게 신라면 등 라면이 한 끼 식사로 인식돼면서 매출이 급신장했다”고 전했다.
농심은 이에 수요를 맞추기 위해 제2공장 가동 1년 만에 제3공장 설립 검토에 착수했다.
오뚜기도 1분기에 매출 8568억원, 영업이익 654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5.4%, 10.7% 증가했다. 오뚜기는 “주요 제품의 매출이 늘었고 가격 인상도 영업이익 증가에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삼양식품도 매출이 크게 늘었다.
1분기 매출은 245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해 21.5% 증가했다. 동남아를 중심으로 일고 있는 불닭볶음면이 인기에 해외 매출이 18.9% 늘어난 1579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239억원으로 2.6% 줄었다. 경쟁사와의 마케팅 경쟁에 힘을 쏟은 탓으로 분석돤다.
회사 관계자는 “밀가루·설탕 등 원자재 가격 급등과 물류비 증가와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판관비 등이 늘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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