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 대표 신년 기자회견서 "기본소득 재검토 심각히 고민"

정기홍 승인 2025.01.23 13:59 의견 0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3일 오랫동안 자신의 대표 브랜드로 주장해온 기본사회 및 기본소득 공약에 대해 “(재검토를) 심각하게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주장해온 기본소득에 대한 정당성 주장들이 전면적으로 잘못됐다는 말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은 나누는 문제보다 만들어가는 과정이 더 중요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3일 신년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민주당 유튜브

그는 이어 “세상에 해야 할 일은 산더미같이 많고, 정책이란 어떤 것은 하고 어떤 것은 안 하고가 아니라 어떤 걸 더 우선할 것인가 하는 선택의 문제이지만 지금은 경제 안정과 회복, 성장이 가장 시급한 상황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이 너무 많이 부서지고 너무 많이 어려워졌다”며 “국민 삶이 너무 어렵고, 누구나 걱정하는 것처럼 경제적 토대가 훼손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백화점식 정책 언급도 했다.

그는 “인공지능 시대에 기본적 삶이 보장되는 사회는 아마도 피할 수 없는 역사적 흐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AI 시대를 대비할 기본사회 비전’을 강조해왔다.

공약 우선순위에서도 기본사회와 기본소득을 제외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사이렌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