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애플, 생성 AI 콘텐츠 확보 위해 언론사 접촉…최소 651억 원 제안”
정기홍 기자
승인
2023.12.23 19:27 | 최종 수정 2023.12.23 19:28
의견
0
생성형 AI(인공지능) 시장에 투자 속도를 높이는 애플이 이 시스템 학습에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받기 위해 많은 언론사, 출판사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 시각) 소식통들을 인용, 애플이 최근 몇 주간 주요 언론사, 출판사와 콘텐츠 제공 협상을 시작했다. 애플이 접촉한 언론사는 ▲보그, 더 뉴요커를 발행하고 있는 콘데 나스트 ▲NBC 뉴스, 피플·더데일리비스트 등을 소유한 IAC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이들 언론 매체에 AI 학습을 위한 뉴스 콘텐츠 아카이브 라이선스 확보를 위해 최소 5천 만 달러(약 651억 원) 상당의 다년 계약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애플이 이들 업체의 콘텐츠 아카이브의 라이선스를 확보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NYT는 "애플이 접촉한 일부 출판사는 애플의 제안에 미온적이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오픈AI, 구글 등 IT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생성형 AI 도구를 개발해 공개해왔지만 애플은 AI 분야에서 큰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은 최근 애플 GPT 챗봇을 테스트 중이며, 내년에 출시 예정인 'iOS 18'에 새로운 AI 기능 탑재를 기획하는 등 경쟁사와의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을 배가 중이다.
저작권자 ⓒ 사이렌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